심심해서 코지엔을 뒤졌습니다.
밤이고 심심하니(...) 코지엔 한 번.
그 전에도 사전 뒤적이다 뿜었던 기록을 좀 남겨볼까 해요. 이름하여 '역사상의 하루카 인들'..
그래봤자 실제로는 하루카 3 정도겠네요. 가장 실존 인물을 많이 갖다 쓴 역습의 하루카 3.
* 平敦盛 (타이라노 아츠모리 : 1169~1184)
: 헤이안 말기의 무장. 참의(參議 : 나라시대에 설치된 영외의 관직. 태정관에 설치된, 대·중납언의 뒤를 잇는 중직으로, 4위 이상이 역임하는 공경의 일원. 8명이 보통. おおまつりごとびと. 재상) 츠네모리(経盛)의 아들. 종5위하에 서임되었으나 관직이 없어, 세상에 무관의 대부(無官の大夫)라 칭해졌다. 이치노타니의 싸움에서 쿠마가이 나오자네(熊谷直実)에 의해 죽었다.
(제법 듣보잡(...)에게 죽은 아츠모리. 무념... 아니 사실 쿠마가이 나오자네도 쫌 유명인인 것 같긴 해요. 근데 본인에게 듣보잡임. 무념<<)
* 平清盛 (타이라노 키요모리 : 1118~1181)
: 헤이안 말기의 무장. 타다모리(忠盛)의 장남. 타이라쇼코쿠(平相国 : 相国란 태정대신, 좌대신, 우대신 등의 중국식 명칭), 로쿠하라도노(六波羅殿) 등으로도 칭한다. 호겐·헤이지(保元 · 平治)의 난 후, 미나모토씨를 대신하여 세력을 얻고, 누진하여 종1위 태정대신. 딸 도쿠코(徳子)를 다카쿠라 천황의 황후로 만들고, 그 아들인 안토쿠 천황을 황위에 세워, 황실의 외척으로서 권력을 자랑했다. 자제는 모두 섭관이 되어 전횡을 휘둘렀으며, 그 세력을 줄이기 위한 계획도 꾸준히 행하여 져, 몰락후 수년이 지나 타이라 씨의 적류(적통 계열)은 멸망.
(사실 타이라쇼코쿠, 로쿠하라도노 말고도 명칭이 있었는데 읽기 모호해서 뺐습니다.ㅠ_ㅠ 공부 부족이다orzorzorz)
* 平惟盛(타이라노 코레모리 : 1157~1184?)
: 헤이안 말기의 무장. 시게모리의 장자. 좌근위소장. 그 모습이 아름다웠기에 사쿠라우메(桜梅) 소장이라고 통칭.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와 후지가와(富士川)에서 대진하였으나 물새의 날갯짓 소리에 놀라 패주.(풉) 1183년 미나모토노 요시나카를 쳤으나 토나미야마(砺波山)에서 패전. 야시마의 싸움 이후 출가하여, 나치(那智)에서 물에 빠졌다고도, 또는 병사하였다고도 전해진다.
(제법 많이 깨진 코레모리 지못미.)
* 平重衡(타이라노 시게히라 : 1156~1185)
: 헤이안 말기의 무장. 키요모리의 아들. 종 3위 좌근위중장. 지쇼4년(治承4年 : 1150) 5월 미나모토노 요리마사를 우지에서 물리치고, 12월 도다이지(東大寺)·코후쿠지(興福寺)를 공격하여 이들을 불태웠다. 이치노타니의 싸움에서 져, 스마(須磨)의 항구에서 붙잡혀 가마쿠라로 압송되었으나, 나라승도(僧徒)의 청으로 나라에 보내져 키즈가와(木津川)변에서 참형.
(지못미 시로가네.... 그나저나 스마..ㄱ-;; 하루카 4가 떠올랐다...)
* 平重盛(타이라노 시게모리 : 1138~1179)
: 헤이안 말기의 무장. 키요모리의 장자. 세간에는 코마츠도노(小松殿)·코마츠나이후(小松内府) 또는 토로대신(灯篭大臣)이라고도 알려졌다. 호겐·헤이지의 난에서 세운 공으로 누진하여 좌근위대장, 내대신을 겸했다. 성정이 조심성있고 정직하며 온후하고, 무용은 이길자가 없으며 충효심이 깊었다고 전해진다.
(이렇게 적어놓으니 제법 먼치킨의 이름을 받았구나, 마사오미...orz)
* 平忠度(타이라노 타다노리 : 1114~1184)
: 헤이안 말기의 무장. 타다모리의 아들. 키요모리의 남동생. 정4위하 사쓰마노카미(薩摩守). 또한 가인(歌人)으로서도 일화를 남겼으며, 요곡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치노타니의 싸움에서 패하여 사망.
(스토리 진행하면서 가마쿠라 압송 되어가는 그 와중에도 와카를 읊어 헐-ㅅ- 소리가 나오게 만들었던 타다노리 아저씨...orz)
*平時子 = 二位尼(타이라노 도키코 = 니노아마 : 1126~1185)
: 타이라노 키요모리의 처. 타이라노 도키타다의 여동생. 이름은 도키코. 단노우라의 싸움에서 안토쿠 천황을 안고 바다에 몸을 던졌다.
(간결.)
* 平知盛(타이라노 토모모리 : 1152~1185)
: 헤이안 말기의 무장. 키요모리의 아들. 시게모리·무네모리(宗盛)의 동생. 권중납언(権中納言). 1180년(지쇼4년) 미나모토노 요리마사를 우지에서 멸망시키고, 81년(요와養和1년) 미나모토노 유키이에를 미노에서 격파하였다. 단노우라의 전투에서 「볼 만한 일들은 다 보았다(見るべき程の事は見つ)」라고 한 뒤 투신. 요곡·조루리 등에서 희곡화 되었다.
(제법 코레모리와는 정 반대의 길을 걸은 토모모리 옵화.)
일단 여기까지. 날밝으면 추가합니다. :)
* 源義経(미나모토노 요시츠네, 1159~1189)
: 헤이안 말기의 무장. 요시토모의 9남. 아명은 우시와카. 7살에 쿠라마 사(鞍馬寺)에 들어갔고, 뒤이어 무츠(陸奥)의 후지와라노 히데히라의 슬하에 의탁하였으나, 1180년 형 요리토모의 거병에 응하여 미나모토노 요시나카를 치고, 뒤이어 타이라씨를 이치노타니, 야시마, 단노우라에서 격파하였다. 그러나 요리토모의 허가없이 검비위사 · 좌위문위(左衛門尉)에 임관한 것이 불화의 계기가 되어, 또 다시 히데히라에게 몸을 맡겼다. 히데히라 사후, 그 아들인 야스히라에게 급습당해, 코로모가와의 저택(衣川の館 = 高館 = 다카다치. 히데히라가 요시츠네를 위해 세워준 저택)에서 자살. 박명의 영웅으로서 전설화 되었다. 쿠로호간요시츠네.(九朗判官義経)
(判官이라는 게 아예 쿠로의 칭호의 뜻도 갖고 있었네요. 검비위사를 역임했던 것에서 비롯된 쿠로 전용 호칭..... 제법 길어요.ㅠ_ㅠ)
* 木曾義仲 = 源義仲(키소 요시나카 = 미나모토노 요시나카, 1154~1184)
: 헤이안 말기의 무장. 다메요시(為義)의 손자. 2살 때, 아버지 요시카타(義賢)가 요시히라(義平)에게 토벌당한 후, 키소 산중에서 자라, 키소 지로(요시나카 : 木曾次郎(義仲))라고도 한다. 1180년 모로히토 왕(以仁王 : 고시라카와 천황의 제 3황자.)의 영지를 받들어 거병. 타이라노 미치모리를 에치젠(越前)에서 격파하고, 타이라노 코레모리를 토나미야마에서 야습, 타이라 씨를 서해로 도주시킨 뒤 교토에 입성, 84년 정이대장군에 임명되었으나, 노리요리 · 요시츠네의 군과 싸우고 패전, 오미 아와즈가하라(近江粟津原)에서 전사.
(우지가와에서 쿠로가 깼던 키소 요시나카가 알고보면 미나모토라는 사실에 헐 했던.)
* 源頼朝(미나모토노 요리토모, 1147~1199)
: 가마쿠라 막부 초대 쇼군.(재직 1192~1199). 무가정치의 창시자. 요시토모의 제 3남. 헤이지의 난 때 이즈로 보내졌으나, 1180년 모로히토왕의 영지(令旨)를 받들어 타이라씨 토벌을 위해 거병, 이시바시야마(石橋山)에서 패전한 후, 후지가와(富士川)의 싸움에서 대승. 가마쿠라에 있으면서 동국(東国)을 굳건히 하고, 막부를 열었다. 동생 노리요리 · 요시츠네를 통해 미나모토노 요시나카, 이어서 타이라씨를 멸망시켰다. 그 뒤 슈고·지토제를 정하고 좌근위대장, 92년 정이대장군이 되었다.
(어떤 루트에서든 악역 ㄳ. 제법 요리토모때문에 겐지가 싫어졌던 기억이 모락모락...)
* 北条政子(호죠 마사코, 1157~1225)
: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의 처. 요리이에 · 사네토모의 어머니. 도키마사의 장녀. 요리토모사후 삭발, 도키마사 · 요리토키 부자와 함께 두 아들의 후견인이 되어, 사네토모의 횡사(橫死)후 교토에서 후계자로서 쿠죠 요시츠네를 맞아들여, 스스로 염중(簾中)에서 정무를 통괄, 아마쇼군(尼将軍)이라 칭해졌다.
(어떤 루트에서는 순정파 ㄳ. 목소리는 좋아했어요.)
* 梶原景時(카지와라 카게토키, ?~1200)
: 가마쿠라 초기의 무장.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의 가신. 헤이조(平三)라고도 칭함. 헤이케 토벌시 공이 있었다. 미나모토노 요시츠네를 참소하고, 또한 유키 토모미츠(結城朝光)를 요리이에에게 참소하였으나 토모미츠는 제장(諸將)과 연서(連署)하여 그 무고를 상소, 가마쿠라에서 추방당하였다. 이후 스루가의 키츠네자키(狐崎)에서 일족과 함께 토벌당했다.
(제법 하루카 쪽의 카게토키와는 이미지가 머얼리 동떨어져 있는....orz 역사적 평은 상당히 안좋더군요. 지못미 카게토키)
* 藤原秀衡 (후지와라노 히데히라, ?~1187)
: 헤이안 말기의 무장. 모토히라의 아들. 데와압령사(出羽押領使) · 진수부장군(鎭守府將軍) · 무츠슈(陸奥守). 히라이즈미에 있으면서 오슈 후지와라씨의 최전성기를 구축하였다.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와 대립하여, 미나모토노 요시츠네를 비호. 또한 우지뵤도인(宇治平等院)을 모방하여 무량광원(無量光院)을 건립.
(아저씨!!!!!!!!!!!!!!!<<응?)
* 藤原泰衡(후지와라노 야스히라, ?~1189)
: 헤이안 말기의 오슈 호족. 히데히라의 아들. 무츠 · 데와의 압령사. 아버지의 유명을 따라 미나모토노 요시츠네를 코로모가와 저택에서 비호하였으나, 요리토모의 압박을 받아 그를 살해. 그러나 도리어 요리토모에게 공격받아 살해당했다.
(지못미 야스히라.... 이리깨지고 저리깨지고....흑.)